처음으로 협회소개 교육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교육신청
커뮤니티
공지글
 
작성일 : 23-01-30 19:22
[감정다이어트] 원데이클래스ㅡ감정카드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446  

감정다이어트 [감정카드 워크숍]

감정카드는 한국공연예술치료협회에서 개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도구로 개발되었습니다

현대인들은 의외로 감정의 표현을 어려워하며 심지어는 본인이 느끼는 감정조차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177가지의 감정카드는 현재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고 서술할 수 있는 카드로서 현대인들의 감정차단과 스트레스를 인지하는데 유용하며, 억압된 감정을 표출하고 감정을 나누는 과정안에서 자아성찰과 자기계발의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교육내용]

활용법 개인작업활용법 집단작업활용법

질문하기 나의 마음찾기 상대방의 마음찾기 개인적 주제찾기 사회적 주제찾기

연결하기 빈의자기법 연극치료소시오드라마

 

[신청]

접수_홈페이지 [www.pata.or.kr] 교육신청란 "감정카드"기입

비용_10만원 [국민 483902-01-301105 공연예술치료협회]

문의_02-6402-7984, 카카오톡채널-한국공연예술치료협회, 010-9047-7984

신청자격_감정카드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치유받고자 하는 사람(우울, 스트레스, 불안, 신경증 등)

 

[연결활동]

본 활동이 끝나면 마무리 작업은 자신에게 오늘 가장 끌리거나 유독 눈에 들어온 카드를 자신의 앞 빈 의자에 두고 감정에게 대화를 시도하는 연극치료 빈 의자 기법과 그 카드의 감정을 언어를 제외하고 표현하며 예술로 승화시키는 표현예술치료 행동기법, 스토리텔링(이야기 만들기), 에너지샤워(호오포노포노) 등으로 다양한 기법들이 있습니다.

참여자들의 후기에 의하면 감정카드로 자신의 상태를 명확히 바라보고 집단이 주고받는 감정 선물 속에 자신감 획득이 가장 큰 효과였다고 한다. 감정카드는 인지, 정서, 행동 프로그램으로 현대인들에게 생활 속 치유를 선물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감정카드 특징]

휴대가 간편하고 가볍게 카드를 고르는 행위만으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비자발적인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으로부터 분리된 내담자, 혹은 핵심 감정을 모르는 내담자가 문장을 서술하기에 편안함을 느낍니다.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표현함에 있어 자가진단 도구의 역할을 합니다.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사용하는 단어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활용대상]

자신: ‘감정카드는 진단도구이자 투사적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카드를 가지고 스스로 자신을 진단하며 자신의 상태에 대한 알아차림이 가능합니다. , 자아성찰에 도움을 줍니다.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 표현할 때, 유독 불편하게 느껴지는 감정이나 표현을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감정표현에 서툰 현대인

- 억압하고 우울증을 겪어본 현대인

무기력한 학생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

자기표현을 하지 못하는 학생

이외 초, , 고 성인 모두 활용 가능합니다

 

[활용사례]

감정표현을 하지 않는 현대인

우리 사회는 많은 감정을 요구하지 않는다. 이들은 자기만의 작은 사회를 살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감정을 표현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소통은 단절되고 이들은 폭력, 반항, 자살 등의 감정의 폭발을 보여준다. 이들에게 왜 그랬어요?”, “왜 말을 안 해요!”하면 돌아오는 대답은 이와 같았다언제부터 관심 가졌다고. 그런 척 하지마요. 어차피 이해도 못 해줄거잖아요.”

 

- 감정카드를 펼치며, “오늘 나의 하루가 어땠는지, 감정카드를 뽑아봅시다는 말에 10개 이상의 감정카드를 고르며 상세하게 카드를 넣어 설명하기 시작한다. 감정을 인지하고 파악하는 것을 떠나 그들은 어떠한 단어로 어떻게 표현해야할 지를 모르는 것이다. 평소 한 문장으로 간결하게 표현하던 사람들은 10문장도 넘게 자신의 하루를 표현하고 느끼며 배설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음 지시문에도 진지한 표정으로 집중하여 감정에 대해 생각하는 것으로 자신의 내면에 한 걸음 다가가 이해해보려는 모습이 주를 이루었다.

나에게 필요한 감정은?”

나에게 불필요한 감정은?”

참여원들에게 “000가 느끼는 감정은 무엇일까요? 000씨에게 주고 싶은 감정카드를 선물해주세요

다양한 질문은 개인을 집단속에 끌어들이며 개인은 집단속에서 이해받고 치유받습니다. 반대로 집단속에서 개인을 분리시키기도 하고 개인은 자신의 고유함속에서 치유받습니다.

 

[강사소개]

선원필(한국공연예술치료협회 대표)

예술치료사 자격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과 집단치료를 이끄는 심리상담사이며 연극치료 슈퍼바이저 및 사이코드라마 디렉터이다.

[방송]

SBS스페셜, KBS제보자들, MBC-생방송오늘아침, KBS-속보이는TV인사이드, TV조선-시그널 등에서 심리솔루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저서]

연극치료의 이해와 적용

힐링!사이코드라마

예술치료(공저)

강강술래치유프로그램 실천기술론(공저)


 
   
 

대표자 : 선원필 | 상호명 : 한국공연예술치료협회 | 사업자번호 : 215-80-12089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송파동 180-2번지 B01호 | TEL : 02-6402-7984 | mindspace42@naver.com
copyrightⓒ한국공연예술치료협회 all rights reserved.